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온라인이나 모바일 홈택스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출력이 가능합니다. PDF로도 저장이 가능하고 바로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근로소득을 증명해야할 경우에 사용되기도 하고 종합소득세 신고 때 제출해야하는 서류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홈택스에서 조회하는 경우 현재 직장이나 근무했던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마친후 국세청에 제출한 경우에만 확인이 가능하며 그 전에 조회를 원하는 경우 직장에 직접 요청하여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야합니다.
만약 퇴사한 전 직장에서 서류를 받아야하는 경우 연말정산 전이라면 퇴직한 전 직장에 연락하여 발급을 받아야합니다. 근무기간에 대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는 것으로 갈음할 수도 있습니다. 사측에서는 개인정보를 알려줄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발급받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통장개설, 대출 등의 금융업무, 관공서 업무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으로 갈음하는 곳도 있으나 원천징수영수증을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1. 국세청의 홈택스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 후 공인, 공동인증서 혹은 간편인증으로 로그인 합니다.
2. 홈택스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My홈택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메뉴에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선택합니다.
4. 지급명세서 종류에서 근로소득지급명세서를 선택하고 보기를 클릭합니다.
5. 개인정보 공개여부를 선택하고 이름을 선택합니다.
6. 출력을 눌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어플
관련영상
인용문서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1분이면 발급 가능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필수)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 발급 방법 – 30초 출력하기
-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 전직장 서류까지 1분 발급
문의하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과 관련한 문의는 본인이 속한 회사나 근무처에 문의하시면 자세하게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